1. 주거생활 안내
미시간 대학 앤아버 캠퍼스에는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는 거주지 형태가 비교적 다양합니다. 주거 형태는 학교 주거시설(On-campus housing)과 외부 주거시설(Off-campus housing)로 크게 나누어집니다. 주거와 관련된 사항들은 Housing Office에서 담당하고 있으며 전화번호는 (734) 763-3164입니다. 미국 입국 날짜가 확정된 후, 가급적이면 한국에서 출발하기 전에 살 집을 미리 확정지으실 것을 추천합니다. 살 집을 직접 눈으로 확인한 후 계약을 원하시는 분들은, 입국 후 계약 및 입주까지 적어도 넉넉하게 일주일 정도는 머물수 있는 임시거처(친구, Sublease 등)을 미리 구하시고 입주를 완료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새 학기를 위한 집 계약은 대부분 여름방학 동안 이루어지기 때문에, 8월에 집을 구하기 시작할 경우 (특히 입국한 이후) 선택의 폭이 좁아지는 단점을 감수하셔야 합니다.
2. On-campus Housing (Northwood / Munger Graduate Residences)
대학원생을 위한 학교 주거시설에는 Northwood I - V와 최근에 건설된 Munger Graduate Residences가 있습니다. Northwood I 와 II 는 가구가 완비된 Furnished apartments로 미혼/독신 대학원생에게 적합합니다. Northwood IV 와 V는 매우 기본적인 가전제품만 제공되는 Unfurnished townhouse로 미혼/독신 대학원생 및 대학원생 가족들에게 적합합니다. Munger Graduate Residences는 센트럴 캠퍼스에 위치한 유일한 학교 주거시설로써, 화장실이 딸린 6 - 7개의 1인실들이 한 suite를 구성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1) Family Housing (Northwood IV & V)
많은 한국인 대학원생과 그 가족들이 찾는 Northwood IV 와 V의 경우 여러나라로부터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지닌 학생 가족들이 모여사는 곳으로서, 한국유학생 가족이 많으므로 어디를 가더라도 한국인 이웃을 가질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월 임대료는 집 종류에 따라 $933에서 $1,278에 이르며 자세한 최근 가격은 다음 링크(http://www.housing.umich.edu/billing/grad-rates)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매월 말에 집세는 monthly student account statement에 기재되어 온라인으로 지불하게 되어 있습니다. Statement에서 요구하는 기한 내에 내지 못하면 $30의 과태료를 물어야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Transfer application form은 Family Housing Office나 Housing Information Office에서 구하실 수 있습니다. Transfer 요구는 보통 2월에서 7월까지 그리고 10월에서 11월까지 수행됩니다. 식구가 늘었을 경우에는 Priority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Family Housing에서 2년 미만 거주 시에는 신청할 때 $50, 이사할 때 다시 $300 내셔야 하고, 2년 이상 거주 시에는 신청할 때 $50, 이사할 때 $150을 지불하셔야 합니다. 신청비는 non-refundable입니다. 주의할 점은 별로 마음에 들지 않는 아파트를 줄 수도 있으므로, 신청 시에 아주 구체적으로 신청을 하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자신의 조건에 맞지 않으면 거부할 수 있고, 우선순위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그 외의 경우에도 거부하고 다시 신청할 수는 있으나, 이 경우 시간이 더 많이 걸리고 신청비 $50을 다시 내셔야 합니다. 하지만 이사할 때 50불을 감한 비용만 지불하면 되므로 금전적 손해는 없습니다. 본인 마음에 드는 아파트를 지정해서 신청하실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Family Housing Office나 Housing Information Office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밖에 Family housing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3. 외부 주거시설 (Off-campus housing)
외부 아파트의 경우 전기료가 별도로 부과되고, 난방도 본인이 부담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임대료만을 비교하여 Family Housing 보다 비용적으로 이익이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난방 및 유틸리티 부과금 이외에, Central campus 부근의 아파트는 근처의 주차공간을 따로 구입해야하는 경우가 있고, 학교에 차를 이용해 등교하는 경우에는 학교에도 주차비를 내셔야 한다는 점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외부 아파트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North Campus 근거리에 위치하고 유학생들이 선호하는 아파트로는 Willowtree, Huron Tower와 Greenbrier Apartment 등이 있습니다. 이 밖의 외부 주거시설로는 Co-op이 있습니다.
1) 외부 아파트 구하는 방법
1 단계 : 어떤 아파트가 있는지 알아본다.
앤아버에는 크게 두가지 형태의 아파트가 있습니다. 학교에서 다소 멀리 떨어져있거나 North Campus 부근에 있는 비교적 큰 규모의 아파트 단지형 아파트와, Central Campus 안에 있는 소규모의 아파트 단지나 대형주택을 개조해서 아파트로 만든 것들입니다.
학교가 Central Campus에 위치하고 걸어서 등교를 해야 한다면 이런 작은 규모의 아파트를 선택하시는 편이 편리하실 것입니다. 이 작은 규모의 아파트들은 학교 Housing Office에서 제공하는 지도에만 나와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다음의 web page (https://offcampushousing.umich.edu/) 를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2 단계: 아파트를 직접 찾아가 본다.
위에서 찾으신 전화번호로 연락하여 Availability를 확인하신 후, 매니저와 시간 약속을 하고 방문을 하시면 됩니다 (큰 아파트 단지의 경우에는 일과시간 동안 Leasing Office에 항상 상담인원이 있으므로 그냥 방문하시면 됩니다). 사진과는 달리 아파트 시설이 형편없는 경우도 있으니 직접 집 안을 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많은 경우에 같은 구조의 빈집을 둘러보도록 하고 있습니다(어떤 경우에는 미리 실내를 정리해 놓은 Furnished Model House만을 공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 다음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Central Campus에 있는 작은 아파트들의 경우에는 아파트 회사 직원을 길에서 만나 집을 보러 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해당 아파트의 장소를 미리 잘 확인하지 않고 가면 이런 직원들을 못 만나는 경우도 많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3 단계: 계약 전에 고려해야 할 것들
아파트마다 기본적으로 월 임대료 외에 많은 부대비용을 따로 내야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다음 사항들을 고려하셔서 아파트를 비교하시면 좋을 것입니다.
일부 아파트 매니저들은 프로모션이 당일 또는 그 주에까지만 적용된다고 계약할 것을 강요하기도 합니다. 이런 말에 현혹되지 마시고 차분히 시간을 가지고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Opening day 같이 공식적으로 프로모션의 종료를 명시한다면 해당 프로모션을 놓치지 않도록 하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4 단계: 계약 및 입주
대부분의 아파트는 일년 계약을 원칙으로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계약기간이 종료가 되지 않았더라도 부득이한 사정 (다른 주 등 먼 곳으로 이사가는 경우) 계약을 중간에 해지하실 수도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 본인이 세를 놓든지 하여나머지 기간의 렌트를 자신이 책임져야 합니다. 많은 아파트가 일년 후부터는 입주기간을 한 달씩 기간을 연장할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임대료가 원래 임대료 + $50 정도 에서 본래 임대료의 150% 까지 등 여러 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아파트에 따라서는 입주시 자신의 월급이 충분한 지와 신용상태를 증명해야하는 곳도 있습니다. 이때는 RA 월급 Statement 등의 자료를 제시하시면 되고, 학교에서의 소득이 없는 경우에는 부모님의 보증이 필요합니다. 또 많은 아파트가 처음 입주하는 경우 개인수표 보다는 은행의 Cashier's check이나 Money order를 요구하므로, 미리 정확한 금액을 알아서 이 check을 만들어 가시는 편이 좋습니다. Cashier's check과 Money order는 어느 은행에서나 만들어 주지만 반드시 해당 금액의 현금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발행시 약간 ($1.50~$5.00) 의 수수료를 부과하셔야 합니다. 룸메이트와 함께 집을 구한 경우에는 함께 살 사람 모두의 서명이 필요하므로 반드시 룸메이트와 함께 가셔서 계약을 완료 하셔야 합니다.
열쇠를 받고 처음 집에 들어가면 제일 먼저 아파트 회사에서 준 check list에 자신의 집에 하자가 있는지를 기록하게 됩니다. 이때 대충 넘어간다면 나중에 집을 옮기실 때 자신의 잘못이 아닌 흠집에 대해서까지 배상을 하실 수가 있으니 꼼꼼히 점검하셔야 합니다. 전화, 전기, 가스회사 등에는 미리 연락을 하셔서 입주 전에 모든 것이 개통되도록 하셔야 합니다. 전기나 가스의 경우 미리 연결이 되어있는 것을 서류상으로 세입주만 변경하는 것이므로 오래 걸리지 않지만, 전화의 경우는 새 번호를 받는데 짧게는 2-3일에서 길게는 2개월까지 걸리는 일이 있으니 미리 신청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앤아버의 아파트는 화장실이나 부엌을 제외하고는 방 천장에 조명이 달려있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많은 아파트 욕조에는 샤워 커튼이 달려있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미리 조명시설(Floor lamp)과 샤워커튼을 준비하시지 않으면 첫날밤을 암흑 속에서 지내시거나 샤워 후 화장실 바닥을 물바다로 만들게 되는 수가 있습니다.
* 자유게시판을 검색하시면 여러 아파트들에 대한 KSAG 회원들의 평가와 추천하는 아파트들을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모르는 좋은 아파트를 새로 발견했더라도 한 번쯤은 게시판에 질문을 올려, 전에 살았던 사람들의 의견을 물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앤아버에 오래 살았던 선배들에게 물어봐도 좋을 것입니다.
* 대부분의 아파트에서는 Referral을 제공합니다. 아시는 분이 없는 경우, KSAG게시판을 통해 현재 살고 있는 분을 수소문하셔서, 서로가 이익을 얻을 수 있도록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입주 신청 (Application) 을 하시기 전에 언급을 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2) 외부 일반 주택 구하는 방법
외부 아파트나 Family housing 외에 일반 주택 (House)에서도 생활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Central Campus 주변, South Campus 밑으로 2층 집 높이의 건물들이 죽 늘어서 있고, 이곳에서 많은 학생분들이 방을 얻어 생활하시고 있습니다. 우선 방의 수는 10개 내 외가 일반적입니다. 임대료는 $400~$550 사이로서, 방 크기와 학교와의 거리가 많이 좌우하게 됩니다. 가장 작은 방이라도 보통 침대와 책상은 기본적으로 제공됩니다. 이런 주택가에서 방을 얻을 경우 각 학생은 방 하나를 사용하시고, 냉장고, 화장실, 부엌, 거실 등은 공동으로 사용하시게 됩니다. TV와 인터넷은 집마다 경우가 다를 테지만, 많은 경우 요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런 주택에서 방을 얻고자 하실 경우 http://www.housing.umich.edu/ 에서 검색하시면 쉽게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가끔 버스 정류장에 붙은 Sublease 광고에서 좀 더 싼 가격에 방을 얻으실 수도 있고, KSAG 게시판의 광고를 눈여겨 보실 수도 있습니다. 미국 학생들과 같이 사는 집에서는 아무래도음식에 많은 신경이 쓰이실 것입니다. 이런 경우 서로 합의를 통해 조율을 하셔야 하며, 간혹 개인 냉장고를 쓰셔야 할 경우도 있습니다. 주택가에서 집을 얻으실 경우는 가장 큰 장점은 차가 없어도 불편하지 않다는 점입니다. 도보로 통학이 가능하고 (걸어서 20분이 넘는다면 장점이 없습니다), 가끔 버스 정류장 주변에 집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주변에 대략 4-6개의 수퍼마켓이 있어 대형 마트를 가셔야 할 필요가 적습니다. 그러나 각각의 마켓이 대체로 비슷한 상품을 팔기는 하지만 한국처럼 모든 식품이나 상품을 파는 것이 아니라서 조금 찾아다니기 불편한 점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3) Co-Op
Co-op은 비영리자치 단체를 말합니다. 앤아버에서 Co-op은 자치 숙소를 지칭하지만, 일반적으로 Co-op은 음식점, 교육시설, 제과점 등 여러 종류의 기능을 지칭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앤아버에는 central campus에 18개, north campus에 2개로 총 20개의 co-op house가 있습니다.
North campus co-op은 한 건물을 두개로 나누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Central campus 의 co-op은 값이 보다 저렴하지만 처음부터 1인실을 쓰지 못 하는 반면에, north campus의 co-op에서는 돈을 좀 더내면 처음부터 1인실을 쓸 수 있습니다. Co-op에서는 모든 일들이 자치적으로 해결됩니다. 각 house는 회장을 선출하고 그 외의 임원들을 정하여 house의 일들을 해결해 나갑니다.
Co-op에 소속되어 있는 동안은 일정 양의 일과를 분담하셔야 하는데, 그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요리와 공동 구역 청소이며 그 외에도 잡다한 일들이 있습니다. 평균 일주일에 3시간정도 일을 하는데, 각 house마다 일의 분배는 조금씩 다르기도 합니다. 월 렌트는 약 $ 600 - 800 정도로, 이 금액에 일반적으로 집에서 사용하시는 모든 경비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음식, 전기, 신문, cable TV, 기타 등등). 저녁식사는 매일 나오고 아침 점심은 자기가 각자 챙겨서 먹습니다. 씨리얼, 식빵, 우유, 치즈, 그리고 잼 등은 항상 식당에 구비되어 있습니다.
Co-op의 장점은 미국 문화를 조금이라도 가까이서 느낄 수있는 것, 여러나라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것, 매일 식사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것 등이 있겠고, 단점으로는 한국 음식이 아닌 외국 식사를 하셔야 한다는 점, 방이 좁아 여유 공간이 없는 것, 일반 가정 집에서 느끼는 아늑함을 느끼기 어려운 점, 일과 시간에 맞추어 일해야하는 점 등을 들 수 있습니다. 5월부터 8월까지는 단기 계약을 이용해 잠깐동안 머물 수도 있으니 앤아버에 도착 시 오랫동안 살 집을 구하기 전 잠시 머무실 수도 있습니다. 더욱 자세한 정보는 다음 링크(http://www.icc.coop/)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4. 앤아버 하우징 요약
1) Northwood IV & V
장점: 저렴한 렌트. 리모델링이 된 집의 경우 비교적 깨끗함. 전기, 물 난방, 전화, 인터넷 비용이 포함되어 있으며 개인 세탁실이 있다.
단점: 나쁜 방음. 5단지의 경우 거리적 이점이 없고 리모델링이 되지 않은 집은 낡음. 좁은 실내 면적. 추가 비용을 내지 않는 한 A/C는 허용되지 않음.
링크: http://www.housing.umich.edu/northwood
2) Huron Towers
장점: Northwood IV만큼 North campus와 가까움 실내 주차장을 선택할 수 있음. 물과 난방비가 포함되어 있으며 실내가 깨끗함.
단점: 렌트가 비싼 편. 단열이 잘 되지 않아 춥다. 공동 세탁실을 이용해야 함.
링크: http://www.hurontowers.com/
3) Green Brier
장점: 저렴한 렌트. 물과 난방비가 렌트에 포함되어 있음. 좋은 단열.
단점: North campus에서 멀어 AATA버스/Mbus - NES를 이용해야 한다. 공동 세탁실을 이용해야 함.
링크: http://www.slavikmanagement.com/our-communities/greenbrier/
4) Willow tree
장점: North campus와 가까움. 물과 난방비가 렌트에 포함되어 있음.
단점: Green Brier보다 비싼 렌트
링크: http://michstudenthousing.com/
5) University Tower
장점: Central campus와 가까움.
단점: 시설에 비해 비싼 렌트
링크: http://www.universitytowers-mi.com/
이외에도 Traver Ridge, Windmere, Traver Crossing, Village Green, Village Park, Maiden Lane, Island Drive, Medical Court, Varsity, Landmark, Zaragon, Zaragon West, Arbor Blu, Sterling 411 등이 있습니다.